티스토리 뷰

소개

우리는 일상생활을 영위하다가 주변에 자꾸 깜빡해 잊어버리는 건망증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있으실 겁니다.

평소에 잘 지내면서도 물건을 어디에 뒀는지 종종 잊어버린다거나, 대화를 하면서 무슨 말을 하려고 했는지 까먹거나, 핸드폰을 켜자마자 무엇을 하려고 했던 건지 생각이 안 나는 등의 경험이 늘어나는 경우가 그러합니다.

오늘 블로그에서는 건망증의 원인과 치매와 비교한 증상,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건망증 원인 노화

나이가 들면 노화로 인해 자연스럽게 뇌세포 수가 줄어들게 되고, 세포 간 연결망도 끈끈함이 감소하면서 기억력이 떨어지기도 합니다.

과음

젊은 나이임에도 불구하고 건망증이 심해졌다면 생활 습관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과도한 음주가 가장 대표적인 형태로 나타나며 기억력 저하 요소입니다.

알코올은 뇌세포를 파괴하고 뇌와 신경계의 필수 영양요소인 비타민 B1의 흡수를 방해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흔히 '필름이 끊겼다'고 표현하는 단기 기억 상실과 더불어 알코올성 치매 위험까지 높아질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의존

최근에는 기술의 급격한 발전으로 인한 편리함으로 건망증을 발생하기도 합니다.

예전에 핸드폰이 없었을 당시에 삐삐 또는 공중전화기를 사용하신 분이라면 전화번호를 다 외우고 다니셨을 겁니다.

그러나 이제는 기억할 필요가 없이 핸드폰에 다가 간단한 등록으로 전화를 할 수 있기 때문에 기억하지 않아도 되게 되었습니다.  

친한 가족이나 지인의 연락처는 물론 지도나 단순 계산 모두 스마트폰에 의지하여 생활한다면, 우리 뇌가 스스로 정보를 기억하는 힘이 점점 약해질 수 있습니다.

과도한 스트레스

과도한 스트레스나 우울감은 뇌의 사고를 매우 단조롭고 느리게 합니다. 실제로 고대안산병원 연구팀에 따르면, 우울 증상을 동반한 환자는 기억력과 집중력이 일반인에 비해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건망증 증상

건망증은 기억장애 중 하나로, 기억하는 속도가 느리거나 일시적으로 내용을 기억하지 못하는 증상입니다.

기억력이 떨어졌을 때 이게 건망증인지, 치매의 초기증상인지 헷갈려하는 경우가 굉장히 많습니다.

단순히 기억력이 떨어진 것과 더불어 길을 못 찾거나, 계산을 못 하거나, 말을 잘 이해하지 못하는 등 '전반적인 인지능력'이 떨어졌다면 건망증이 아닌 치매를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건망증인 경우에는 잊어버린 내용에 대해 힌트를 듣고 곰곰이 생각을 더듬어보면 결국 기억해내지만, 치매인 경우에는 힌트를 들어도 그런 사건 자체를 기억해내지 못합니다.

위 설명과 같이 건망증은 뇌 자체의 손상이 아닌 뇌가 기억할 수 있는 용량을 초과했을 때 생기는 증상이라면, 치매는 뇌 자체의 손상이 직접적인 원인입니다.

뇌에 특정 단백질이 축적되어 기억력을 담당하는 해마와 전두엽이 손상되어 인지 능력이 저하되는 경우가 그러합니다.

건망증 예방법

보드게임하기

건전한 수준의 게임, 바둑, 카드놀이, 오목과 같이 종합적인 인지 능력을 요구하는 놀이를 하면 집중력과 기억력이 향상됩니다.

게임의 규칙을 이해하고 기억하면서 주사위를 던지거나 말을 움직이는 등 손을 많이 쓰기 때문입니다.

너무 어렵지 않은  부루마블, 오목, 루미큐브, 젠가 등의 보드게임이 있습니다.

스마트폰 사용 빈도 줄이기

의식적으로 스마트폰 사용 횟수를 줄이고, 기억해둘 만한 일은 스스로 기억하는 습관을 들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가족의 전화번호는 외우고, 두세 번 이상 가본 길은 지도앱 보다 기억력에 의존해 찾아가는 경험을 쌓습니다.

메모를 습관화하는 것도 좋습니다.

기름진 음식보다 생선과 채소 먹기

실제로 튀긴 음식을 자주 먹는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학습 능력과 기억력이 낮았다는 하버드대 결과가 있을 정도로 생선과 채소를 즐겨 먹는 건강한 식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뇌혈관이 막히면 인지 능력과 시각 기억력, 공간 기억력이 전반적으로 감퇴하므로 뇌혈관을 건강하게 하는 호두, 시금치, 연어 등을 먹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렇게 건망증의 다양한 원인과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건망증이 너무 심해서 일상생활에 큰 지장이 발생하거나 여전히 치매인지 건망증인지 판단이 어려우시다면 전문 의료진과 상담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반응형